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정보

경험상 미국 직장/학교 인종차별, 성적 학대와, 단체로 괴롭힘, Racial, Sexual Harassment& Bully 대처방법♥

by 러블리 랠리 2021. 8. 1.

필자는 한국에서도 오랜 직장을 하였고, 미국에서도 긴 직장생활을 하였습니다.그래서 두 국가적 차이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도, 이런 문제들이 늘 발생하여, 여성으로서 직장 생활하기는 매우 쉽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미국 직장에서는 한국직장보다, 야근 시간도 적도, 나이 제한과 술자리 문제도 한국보다 어렵지 않아서 좋습니다.

하지만, 미국 직장에서도 이런 학대 문제가 발생하면, 이때 인사과 Human Resources에서 한국과 다르게 매우 엄격한 징계와 퇴사의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직장생활 하면서,직장생활에서 미국 직장/학교 인종차별, 성적 학대와 괴롭히는 사람 대처법'을 정리했습니다.


미국 학교 생활에도 참고가 되는 미국 전반적인, 내용이니 미국 생활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더욱이 미국에 이주를 준비하거나, 학교에 가거나 직장, 비즈니스 운영 시에도 늘 고려해야 되는 내용입니다. 큰 Harassment은 커지게 되면, 경찰과 법적 조치까지 연계될 수 있으니, 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직장/학교생활 괴롭힘


1. 미국 직장에 20명 이상 된 회사이면, 회사 Policy 숙지

미국 직장에 20명 이상 된 회사이면, 늘 회사 Policy를 직원이든 운영자이든 상관없이 읽고 숙지하고, 유념, 참고해야 합니다.

회사 Policy를 잘 읽지 않고 모르면, 잘 몰라서 대처법을 몰라서, 인종차별, 성적 학대와 괴롭히는 사람 대처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 직장보다는 강도가 강하겠지만, 대처법은 이러합니다. 한국직장도 이 부분이 과거에 비해 강화가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2. 직장 내 인종차별

인종차별은 미국 내에서도 굉장히 예민한 상황이라 강도가 제일 높습니다. 대체로 '반복적인 인종적 농담이나, 행동, 모욕 등이 해당'하는데, 장소, 사건 발생 등을 자세히 기록해서 해당 회사 HR에 제출합니다.

미국에서는 가장 민감한 부분이니, 회사 동료 사이에서도 늘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하시는분도 무심코 던진 말이나 소셜미디어에 잘못 기재 했다가, 단체 집단에 의해 보이콧을 당할수 있으니, 미국에서는 학교,직장, 비지니스하시는 분들은 극히 조심해야 합니다.


3. 성적 학대 발생

성적 학대 (Sexual harassment)는 정의는 '반복적인 unwanted touching 등 신체적 농담' 등이 해당합니다.

미국 직장 내 성적 학대 기준은 본인이 반대하는데도 상대방에 의해 반복적 계속 피해를 볼 때, 신체적이나 언어적인 것이 해당되며, 역시 HR에 보고 할 수 있고, 증언을 할수니다.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도 Physical harassment도 해당합니다. 상사들은 극히 조심해야 되고, 늘 숙지하셔야 합니다.

혹시 보고가 이루어지면,미국 인사과 (HR)에서 조사가 해당인들을 모두 불러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보고서를 정확하게 작성하고, 올바른 증인 등이 필요합니다. 조사후, 인사과 직원이 주위사람들 까지 조사하고, 인사과 최고 지도자가 후속 조치를 하게 됩니다.

굉장히 엄격한 처벌이 이루어 지면, 퇴사자는 상당히 불명예로 남게 됩니다.


3. 단체로 괴롭힘, Bully

단체로 괴롭힘, Bully를 당할수 있습니다.그러나 이 경우 증빙하기가 매우 힙듭니다.

혹시 , 단체의 사람들이 본인을 직장이나 학교 등에서 힘들게 하면, 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자리를 피하는 경우가 좋습니다. 대부분 미국 사람들은 자기 친한 사람들과 직장에서도 잘 어울리고, 잘 어울리지 못하면 은근한 따돌림을 당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서툴고 미국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더욱 그러겠지요.

그래도, 늘 자신감을 잊지 마십시오. 나는 소중한 사람입니다.


4. 사건 발생시 바로 보고

불의한 이런 일들이 발생하면, Report를 바로 작성하여, 해당 슈퍼바이저에게 Approval를 받고, 해당 HR(Human Resources)에 보고합니다.

당시 증인이 있으면 좋고, 없으면 날짜에 따라 순차적으로 기록을 해놓습니다.

정규직이고 연차가 오래될수록 유리한 것 같습니다.

물론, 자주 하지 말고, 주의해야 합니다.

나중에 HR이 조사 후, 예상과 다르게 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본인이 Black List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 직장 괴롭힘과 인사과의 일반적 조치 사항



1. 직장 인사과 조치

Harassment, Bully, 발생 후 인사과에서 Report 후 불이익도 한동안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인사과 회의 결정이 날 때까지, 출근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마침내 결정이 나고, 강도에 따라 Verbal Warning(약) -> Writing Warning(중)-> Termination(강)나오는데,
Termination 이면 해고이고, Writing Warning는 해고 전 단계라고 봅니다.

HR에 결정에 따라 물론, 자주 하지 말고, 주의해야 합니다. 될 수도 있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물론, 자주 하지 말고, 주의해야 합니다.


2. 문화적 차이

미국 회사에는 대부분 미국 사람들이 업무 중 이야기하면서, 일하기 때문에, 동양인들은 익숙하지 못해서 업무 직종에 방해가 많이 되지만, 그래서 직원에게 짜증내기보다는, 그냥 늘 내 업무에 더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동양인은 조용히 일하는 문화이지만 , 미국인들은 직원끼리, 서로 농담하고 이야기 주고받고, 말을 자주 하며 일을 하는 문화적 차이가 있습니다.



3. 한국인으로 직장생활

대부분 한국인과 동양인들은 똑똑하고 일도 잘하고, 묵묵히 일은 잘하지만, 직장 내 두드러지게 인정은 많이 못 받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승진의 기회에 매번 탈락하고, 승진 속도 미국인에 비해 더딘 것 같습니다.

아마도 미국 내 소수민족으로서 미국에서 일하니, 어쩔 수 없겠지요. 그래도 열심히 일하고, 직원들과 잘 지내면 좋은 날이 올기도 합니다.



4. 스스로 자아 존중

미국 직장생활이나 비즈니스를 하면서, '내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자신감(Self-Confidence), 자존감 (Self-Esteem)을 늘 잊지 마십시오.

나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집에서 가장으로 어머니로 성실이 일하는 Bread Winner입니다.

미국은 내 나라가 아니니, 그러려니 생각하고 , 가족을 위해,늘 친절하고 웃으며, 용서하는 자세로 사랑하며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지만,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조금 무거운 주제이지만, 미국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였습니다.

미국 직장에서 이렇게 Harassment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정기적인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혹시,비지니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엄격한 미국 사회 부분이니, 염두 하시길 바랍니다.

특별히 미국 첫 직장 생활과 비즈니스, 학교 다니시는 분들도 꼭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을 정리하여, 장기간 작성하였습니다.

구독, 좋아요,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