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교육&유학

엄마도 쉬쉬하는 고급 ACT정보, ACT/SAT 고득점 받기,미국 대학 입학 준비 ACT고득점 정보 알려드립니다.

by 러블리 랠리 2021. 8. 2.


"미국 대학 입학 준비 ACT/SAT 고득점, 엄마들도 안 알려주는 핵심 정보"

 

 

 

"Q.ACT/SAT 고득점은 어떻게 잘 받아야 할께요?"

"A.네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ACT 개요

 

ACT는 미국 중남부 동부에서 주는 시행하는 미국 대학 입시 시험입니다. SAT는  LA지역에서 주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 가지 점수를 내어도 대학에서도 인정해 줍니다.

 

ACT는 표준화된 테스트에 사용되는 대학 입학에서 미국 지필 및 컴퓨터 기반 표준화 시험 현재 같은 이름의 비영리 단체인 ACT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ACT 시험은 네 가지 학문적 기술 영역을 다룹니다: 영어 , 수학 , 읽기 및 과학적 추론. 그것은 또한 선택적인 직접 쓰기 시험을 제공합니다. 미국의 모든 4년제 대학과 미국 이외의 225개 이상의 대학에서 인정합니다.

 


주요 4개의 ACT 시험 섹션은 1-36의 척도로 개별적으로 채점되며 종합 점수(4개 섹션의 반올림된 정수 평균)가 제공됩니다. 학부 입학 대부분 미국 및 캐나다 대학에 쓰입니다.

 


 

시험과목과 시간 
영어 : 45분
수학 : 60분
읽기 : 35분
과학 : 35분
무등급 시험: 20분
선택적인 쓰기 시험: 40분
총: 3시간 55분(쉬는 시간 제외)

 

종합 점수: 1 ~ 36

 




ACT는 1959년 11월 아이오와 대학의 Everett Franklin Lindquist 교수가 Scholastic Aptitude Test(SAT)의 경쟁자로 처음 도입했습니다. ACT는 원래 영어 , 수학 , 사회 및 자연 과학 의 네 가지 시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1989년에 사회 과목을 읽기 영역(사회 과학 영역 포함)으로 변경하고 자연 과학 시험을 과학 추리 시험으로 개명하여 과학적 사실을 암기하기보다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했습니다. 2005년 2월에 선택적인 Writing Test가 ACT에 추가되었습니다. 
2017년 가을까지 컴퓨터 기반 ACT 시험은 미국의 제한된 학군에서 학교 당일 시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재작년에 SAT 시험 유출로 미국 내 한국에 SAT 점수를 인정 한하는 곳들도 많다고 하니 유렴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필자는 주로 ACT 시험에 대해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왜냐면, 미국 중남부에 살면서, 딸아이가  ACT 시험을 보아서, 높은 점수로 주립대에 4년 장학금을 받고 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득점 ACT 받는 이야기는 주로 경험과 듣고 본 이야기 위주로 정보를 풀어 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는 ACT를 지도하는 곳이 많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 대학에서 고등학교 내신과 더불어 중요한 대학입시 제도입니다.

 


 

■ ACT 준비와 진행 


미국 고등학교 10학년부터 ACT 고득점  시험 준비에 들어갑니다.

 

ACT는 단순 시험이 아니라, 문장을 읽고 이해하고 응용해서 문제를 푸는 요령인 것 같은데, 한국어나 2개 국어 하는 학생들보다, 영어만 사용하는 미국 학생들에게 다소 유리한 것 같습니다.

 

왜냐면 폭넓은 영어의 어휘와 문장 이해가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수학도 문제 이해, 해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은 한국처럼 대입 시 한번 보고, 그 점수로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볼 기회를 줍니다. 최대 10번 정도, 12학년 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미국 대학에 따라 그중에서 최고 점수나, ACT 시험 본 모든 점수를 제출 하기합니다. 주로 최상위 점수를 내는 곳도 많습니다.

 

대학에서는 지금까지 본 ACT 점수를 시험기관에 의뢰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시험들 여러 번 보는데 시험 비용은 싼 편,$30 정도 이상, 아니라 많이 보면 비용 부담이 됩니다. 그래도 한국은 입시시험이 한번밖에 없는데, 여러 번 있어, 매우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시험 보는 달에 난이도가 조금씩 달라서, 학생들이 자주 보는 달은 난도가 높아서, 점수가 잘 안 나오기도 한답니다.




■ 미국 대도시/오클라호마주/한국 ACT 공부

1. ACT 기간 웹사이트에 돈 내고 온라인 Class 들음


2. 고등학교는 학교마다 다르지만,  Tutor제공


3. 고등학교 ACT Class 있음 이용


4. OU에  ACT  Class 있어서, 하루 정도, 문제 푸는 요령 배움


5. ACT 점수 높은 대학생에게 Tutor 받음


6. 미대 도시/댈러스 ACT 학원 다님


7. 방학 때 서울 ACT 학원 다님

 

 


■ ACT 고득점 장점


미국에서 사교육 하는 것을 한국 같아서 별로 권장하고 싶지는 않지만, ACT 점수가 30점 이상 되면 장학금 혜택과, 미국 대학 등록금이 상당히 비싼데, 도움이 되고, 차후 경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OU Medical School도 다른 주에서 ACT 35점이나 만점을 받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미국 중남부/오클라호마 ACT를 주로 보지만, 수학을 잘하면, SAT도 봐서 첨가해도 된다고 합니다. 한국 아이들은 ACT보다 SAT가 더 점수가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팬데믹 중이나,  ACT보다 SAT 안 보고 입학 허가하는 학교도 있다고 하나, 준비해서 장학금 받고 입학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내신도 중요하니, 같이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유학생의 경우 높은 토플 점수를 준비하기면 됩니다.

 

 

이런 자료 들은 입시 준비하시는 고액 과외 선생님들 주로 가지고 계십니다. 미대학 입학 학원도 아니지만, 자녀를 대학생으로 잘 키운 부모로서 그동안의 자료들을 순수한 마음으로  여러분께 공개해 봅니다.

 

 

부모님들도 잘 모르고, 고급 정보라 잘 많은 분들이 공개를 잘 안시지만, 모두 행복하게 성공하고 돕고 살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미국 알찬 교육과 정보'들을 계속 연재해  드리겠습니다.

 

구독과 ,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