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사는 필자가 며칠 전 10월 중순에 큰 우박, 헤일 피해가 있었습니다.
지난 4월에도 우박 피해가 컸서 자동차 유리와 헤일 자국이 생겨서 보험 처리하고 유리 갈고 집에 창문도 깨지고, 지붕도 피해가 생겨서 4달이나 기다려서, 집보험 회사를 통해서, 8월에 천체 지붕도 교체했습니다.
올해는 조용히 지나가나 했는데, 요란하게 썬더 스톰과 헤일이 그저께 다시 크게 내렸습니다.
미국 대륙의 넓은 땅만큼,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스케일,우박경보와 천둥 스톰, 토네이도에 관한 이야기와 경험에서 나온 대처 상황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미국 우박, 피해를 입히는 바람과 토네이도 원인
미국은 콜로라도의 락키산맥에서 내려온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플로리다의 습한 따뜻한 공기가 미국 중부에 만나,텍사스, 오클라호마, 캔자스, 미조리, 알칸서, 루지에나, 시카고와 캐나다까지 넓게 발생합니다. 한국에서 볼수 없는 큰 우박과 해로운 바람은 고립된 토네이도가 가능한 주요 위협입니다.
보통 이런 대형 폭풍은 상당 부분에 강하거나 심한 폭풍이 밤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요 위협은 강풍과 홍수를 동반한 우박과 낮은 토네이도 위험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 토네이도도 같이 오지만, 대부분 우박피해가 많이 발생합니다.
미국중부에서 바람과 토네이도 날씨는 낮에 80등 따뜻하고 후덕 지근 하다가 사발적으로 저녁에 스톰이 오기도 합니다. 산발적인 소나기 및 폭풍은 하루 종일 주 전역에서 발생합니다. 헤일도 스톰은 일부 지역에서 악천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우박, 피해를 입히는 바람과 토네이도 준비단계
미국 중남부날씨가 변덕스러운 만큼, 오클라호마주/미국은 기상예측은 전 세계 1위로 정확한 이곳입니다. 미국은 기상청이 발달에 미리 나쁜 경보 날씨를 알려 줍니다. 위협은 매우 큰 우박, 피해를 주는 바람 및 토네이도입니다.
1. 미국에서 집보험, 차보험은 꼭 있으셔야 됩니다.
2. 항상 핸드폰이나 지역 뉴스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날씨가 나쁜 날은 핸드폰에서도 비상경보가 갑자기 뜹니다. 그러면, 가능하면 집에 빨리 돌아가시고, 차량도 거라지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헤일이나 천둥스톰 경고가 경보 뜨면, 집에 가능하면 안전하게 있으시면 됩니다.
4. 최신 소식을 계속 레이다 추적 뉴스를 보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 올해 미국우박, 피해 4월 기사
미국 남부 3개 대도시에 야구공 크기의 우박이 하룻밤 사이에 쏟아져 내리면서 경제적 피해 규모가 1등급 허리케인에 맞먹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4월 30일일간 워싱턴포스트와 기상 전문 매체 아큐웨더 등에 따르면 지난 28일 밤 우박을 동반한 폭풍이 텍사스주 포트워스와 샌안토니오, 오클라호마주 오클라호마시티를 덮치면서 큰 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WP는 "하룻밤 사이에 대도시 3곳을 강타한 우박은 거의 들어본 적이 없다"라며 "야구공, 소프트볼 크기의 우박이 이들 지역을 폭격했다"라고 전했습니다. WP는 보험 전문가를 인용해 재산 피해가 10억 달러를 확실히 넘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날 우리집도 생전 처음 보는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우박은 야구공만 한 크기로 수요일에 부서진 유리창, 앞유리, 찌그러진 자동차만큼 큰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미국우박, 자동차 피해
필자가 사는 동네의 일부 정비소와 창문 수리 회사는 지난주 역사적인 우박 폭풍 이후 몇 달 동안 예약이 꽉 차 있다고 말했습니다. 동네 자동차 판매점은 우박이 앞유리를 산산조각내고 새 차량 전체에 흠집을 낸 후 특히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 피해 외에도 비가 차 내부에 떨어져 새 인테리어가 손상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 동네 한 자동차 바디샵의 관계자는 "이것은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제가 여기에 있는 동안 이것은 지금까지 폭풍 피해로 본 것 중 가장 바쁘고 최악의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바디샵 관계자가 8월까지 수리가 예약되어 있으며 올해 말까지 폭풍 수리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은 100개가 넘는 견적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전화 통화와 견적은 말할 수 없었습니다. 500 또는 그와 비슷한 것입니다."자동차 정비소인은 어떤 경우에는 손상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것 이상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장 큰 걱정은 이러한 앞유리의 대부분이 적층되어 있어 한 조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집도 차 앞창을 전부 바꾸었습니다.
■ 올해 미국우박, 집 피해, 지붕과 창문
피해가 나고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미국 봄밤에 심한 폭풍이 지하철을 가로질러 이동했고 특히 큰 우박을 동반한 지역 사회를 강타했습니다.
필자가 사는 동네 전역에서 해가 뜨면서 주민들과 사업주들은 심한 폭풍우가 남긴 피해는 지역 사회에 우박이 쏟아져 가정, 기업 및 차량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수백 채의 가옥과 기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래서 온 동네가 지붕을 교체해야만 했습니다.
■ 가을에도 우박 피해
올해 10월 중순에 덥던 날씨가 가을이 되려고 추운 기온과 싸우는지 폭풍이 유별나게 발생했습니다. 천둥스톰이 먼저 와서, 큰 구름 사이로 우다당 천둥이 요란히 졌습니다.
그저께, 골프공만한, 우박이 우다닥 헤일이 많이 왔고, 전기가 5시간 나갔다, 다시 들어왔습니다. 다음날은 날씨가 언제 그랬냐는 듯, 날씨가 좋았습니다. 그러나, 집 앞에 잔 나뭇가지들을 치우고 한참 쓸어내려갔습니다.
■ 우박 피해후 할 일 지붕,Roof 검사하기
필자 집도 2달 전 새 지붕을 하였습니다. 다시 큰 주먹만 한 우박이 우당 당당 지붕을 치며 7분 정도 내렸습니다.아무래도 피해가 있을것 같아서 지붕 회사에 전화했습니다. 미국 집 지붕은 얇은 타일이라서, 이런 우박에 찢어지게 됩니다.
1. 전에 지붕 교체한 회사, Roof Company에 전화했습니다.
2. 지붕 상태 검사를 요청했습니다.
3. 지붕 회사는 2년 워런티 같은 것이 있다고 했습니다.
(집보험인지, 지붕 회사 워런티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확인해야겠습니다.)
전에 새 지붕 하고, 지붕 회사에서 5년 워런티 있다고 했습니다.
4. 이번 주 내에 올해 지붕 한 고객들 집에 돌아가니며, 지붕 회사들이 검사를 스스로 하고 리스트를 만든다고 합니다.
5.2주 후에 지붕 회사에 전화해서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6. 만약에 지붕을 교체하면 내년 봄에 한다고 합니다.
미국 집가지신 분들은 필요하실 분이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기록을 남겨 봅니다.
미대륙에 오래 살게 되면, 갑자기 이런 자연재해를 맞게 됩니다.
미국 로드트립을 준비하시고, 출장등을 준비하시거나, 미국에 사시는 분들도 늘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 순수한 목적으로 작성한, 미국 스톰 상황과 준비와 후에 할 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읽으시는 분들께 미국 생활도 이해하시고,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미국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가장 살기 힘들 어진 위험한 미도시 20곳, 이주&여행' 조심하세요. (0) | 2021.10.14 |
---|---|
'구글 애드센스 핀 발송 안되었을때', 혼자서 알아 가는 '애드센스 운영 꿀팁!' 공개합니다. (0) | 2021.10.14 |
경험상,벌에 쏘였을 때(Bee bite) 말벌이나 독거미에 물렸을때 응급 조치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Feat:미국에서} (0) | 2021.10.11 |
미국 즐거운 문화, '성별파티 Baby Gender Party를 알려 드립니다.'♥ (0) | 2021.10.10 |
미국인들의 가을 축제, 10월의 즐거운 '펌킨패치'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0) | 2021.10.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