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정보

경험상,'미국에서 할로윈,핼러윈,Halloween은 어떻게 보낼까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by 러블리 랠리 2021. 10. 8.


미국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행사 중의 하나가 핼러윈이라고도 합니다. 매년 미국에서 10월 31일 동네마다, 어른과 아이들이 Costume옷을 입고 재미있게 다니며, 많은 캔디를 얻곤 합니다.


주로 가족단위로, 아이들과 함께 다닙니다.아이들은 캔디를 받을 바구니를 따로 들고 다니기도 합니다. 그 행사가 무섭고 교육적이지 않아서 부모로서 행사 참여를 꺼리게 됩니다.


가끔은 안타까운 사고 소식도 많습니다. 캔디에 이상한것도 넣을 수 있으니, 항상, 확인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한 집에는 안 가는 것도 좋습니다. 어른은 핼러윈 날 따라다니며, 아이의 안전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요즘 미국에서도 이상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인이라고 모두다 핼러윈을 즐기는 것은 아니고, 일부의 사람들이 즐깁니다. 기독교인들은 마녀나 미신에 현혹되지 않기 때문에 거리를 두기도 합니다.

미국 영화를 보면, 많은 핼러윈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미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필자도 미국에 오랜살면서, 한국에서 궁금하실 핼러윈에 대해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할로윈이란 무엇인가?



핼러윈 Halloween 이라는 용어는 1745년 경 기독교의 전파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핼러윈 또는 할로윈, Halloween, 는 All Saints' Eve은 10월 31일에 행해지는 미국과 영국 아일랜드 등 유령 및 괴물등이 복장을 하고 다른 집이나 이웃집에 찾아가 아이들이 사탕이나 초콜릿을 달라고 합니다.

이 날에는 미신을 믿는 유럽인들이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 등이 출몰한다고 믿고, 그들에게 몸을 뺏기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흡혈귀, 해골, 마녀, 괴물 등의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고하는 무섭기도 한 행사입니다.

핼러윈의 시초는, 아일랜드, 영국에서 시작되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1880년대 아일랜드인들이 감자 흉년으로 미국에 많이 이주하면서, 미신을 많이 믿던 아일랜드인에게 의해 전해 졌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행사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의상을 입은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을 주지 않으면 비누 등으로 유리창에 낙서를 한다고 합니다.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눠주는 것을 즐거워하며 미리 준비해 놓습니다.

핼러윈은 매년 10월 31일, 미국, 캐나다 및 유럽, 호주에서 다양한 복장과 다양한 호러스러운 소품들로 10월 초부터 호박이나 가을 장식물을 집 밖에 꾸미기도 하는데, 호박을 도려내고 안에 초를 세워 Jack-o'-lantern을 만들기도 합니다.

지금은 미국도 할로윈핼러윈 데이가 다분히 상인들의 계획된 상술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초코넷을 팔고 재미난 핼러윈 의상을 9월 말부터 월마트 등에서 팔기 시작합니다. 상업적 돈벌이를 위해, 더 커졌습니다.


가끔 청년들은 집에서 친구들을 불러 할로윈 파티를 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아이들에 무섭게 입지 않고, 귀엽고, 여자 아이들을 공주 시리즈 의상을 입고, 남자아이들도 슈퍼 히로 의상을 많이 입습니다. 다음날 캔디를 얻어와서, 즐겁게 개수를 세기도 합니다.

핼러윈은 검은색과 주황색이 핼러윈의 대표적인 색이다.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핼러윈의 근원은 수확제였다고 합니다.

미국집들이 집 밖에 파지 않은 각종 호박 장식을 많이 하는데, 호박은 계절별로 풍성함과 열매와 가을의 추수감사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핼러윈



한국에서도 2000년대 들어서 유치원, 초등학교 영어학원 등에서 아이들의 영어를 배우면서, 미국 문화를 배운다고 놀이문화로 핼러윈을 퍼트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들은 영어를 배운다며, 핼러윈을 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요즘은 젊은 층에게 의상을 입고 하는 파티의 형태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성인들도 꽤 따라하는 행사가 되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의 놀이공원이나 클럽 등에서 핼러윈에 맞춰 파티나 이벤트를 연다고 합니다. 국외에서 알수 없는 새로운 행사가 들어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고 합니다.

서양의 풍습과 명절을 동양에서 쾌락과 퇴폐적인 요소를 덧입혀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부정적인 정서가 있다고 합니다.




■ 미국에서 다양한 유럽호박들을 파는 펌킨 패치



미국에 10일 오니, 가을이 부쩍 다가오고 개인적으로 로윈은 별로 안 좋아 하지만 몰 Mall에 가면, 예쁘게 국화꽃과 다양한 호박을 파는 펌킨 패치를 엽니다. 너무나 귀여운 호박들이 많아서, 안 살 수가 없습니다.

필자도 매년 가을 분위기 내려고, 이쁜 호박들 구경하고, 몇개 사 와서 집 안팎에 장식합니다.

'팸킨 패치'는 예쁘게 미국 호박 시장에 호박들은 전세적에서 들어온 종류들로 다양하고, 색들도 다양하게 장식하며 파는 곳입니다. 또한 시골 같은 곳에 크게 호박 농장에서도 많은 호박들을 팔기도 하고, 볼거리와 놀거리도 제공하기도 합니다.



올해는 가뭄과 팬데믹으로 호박이 잘 안되고,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합니다.

그래도 필자는 올해 벌써 주황색 미국 호박 두 개와 국화꽃을 사왔습니다.

https://youtu.be/SSM4Ru2pCmw



■미국에서 할로윈날, 캔디 주기



10월의 마지막날, 미국은 Halloween인데, 보통 핼러윈에 날씨도 쌀쌀해지고, 비도 부슬부슬 옵니다.

우리 동네에 작은 아이들이 많아서, 귀여운 복장을 입고 이웃집 아이들이 실망할까 봐 퇴근 후, 사탕과 초콜릿을 준비하고 주곤 합니다. 보통$30~40 정도 4만원정도 초코렛을 사곤했습니다. 사탕과 초코렛이 작게 포장된것을 주는데, 가격이 꽤 나갑니다.

집에서 밖에 불을 환하게커야 합니다. 그러면, 캔디를 준다는 뜻입니다. 밖에 불이 꺼져 있으면, 캔디를 안 준다는 뜻입니다.

우리가정은 Gaspel Tracts과 다양한 캔디를 이웃 어린아이들에게 나누어 주는데, 매년 우리 집에 아이들이 저녁 6시 정도부터 50명 정도 옵니다.

어떤 때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이 와서, 그만 준비한 캔디가 모두 동이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핫초코와 팝콘을 주니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이쁜 의상을 입고 온 아이들이 "Thank you"하고 좋아하는데, 아이들 너무 이쁩니다. 귀여운 아이들을 보고 나누어 주는데 재미 있었습니다.


깜깜 해지니, 동네 큰 아이들 많이 오곤합니다. 보통 저녁 9시 전에 끝내곤 합니다.




■미국교회에서 핼러윈 행사 대신 "Fall Festival"



부모님들과 기독교인들은 핼러윈 행사의 무섭지 않고 좋은 교육행사를 찾기도 합니다.

깊어 가는 가을밤 미국 많은 미국 교회에서는 모르는 집에 가서 사탕을 받다가 사고당할 수 있는 안전 문제 때문에 핼러윈 행사 대신 제가 다니는 미국 교회에서 할로원 행사 대신 "fall festival"합니다.

할로원대신 안전하게 즐거운 fall festival에 무섭지 않은 장식과 재미난 게임을 하며, 가을 축제를 교회건물이나 밖에서 합니다. 때로는 주차장에 차에 캔디를 싣고 ' Truck on trick"를 하기도 합니다.

할로원의 기원은 유럽에서 오래전 기독교가 전파하기전, 마녀와 human sacrifice한 무시, 무시한 역사를 가지고 있답니다.지금도 할로원에는 어디선가 은밀히 human sacrifice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안전도 무시할 수 없답니다.



미국 기독교인들은 할로윈대신 "Fall Festival"하는데 안전하게 교회에서 즐거운 행사 하는데, 게임도 하고 재미있습니다.아이가 어릴때교회 "Fall Festival"을 많이 갔었습니다.




■미국 할로윈 다음날, 미국 마트에서 초콜릿과 장식물 반값 할인


미국에 재미있는 할로윈이 다 끝나고, 월마트, 하비라비등에서 핼러윈 옷들, 초콜릿 등, 가을 장식품들을 잔뜩 세일합니다. 덕분에 추수감사절을 위한 가을꽃 데코 등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핼러윈 초콜릿은 50% 할인을 합니다.

핼러윈 전 대형 봉지에 초콜릿과 캔디는 꽤 비쌉니다.

핼러윈이 가고 추수 감사절이 다가오는데 추수 감사절에 쓸 수 있는 이쁜 장식품도 많으니, 둘러볼 수 있습니다.


미국 장식품점 ,하비라비에서 벌써 크리스마스 장식품들이 50%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예쁜 가을 장식품들을 사서 집안을 장식합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오래 살면서,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핼러윈과 문화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핼러윈에도 아이들 안전을 늘 생각하고, 잘 지내기 바랍니다.

미국 문화를 관심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