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정보

미국 살기 좋고 아이도 키우기 좋은, 중남부 '알칸서주와 알칸서 주립대학을 소개합니다.'

by 러블리 랠리 2021. 10. 7.

 

미국 알칸서주의 숲은 진짜 한국 숲 하고 비슷하다고, 아름드리 소나무 숲이 매우 울창하고 거대합니다. 경치도 좋고, 매우 아름답습니다.♥

또 신기한 남부의 문화 중 하나는 집집마다 다 흔들의자 두 개씩 있고 밤 되면 사람들이 나와서 차나 양주를 먹으면서 이야기 나누고 시골스러운 풍경이지만  서부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아기자기한 풍습이고 사람들이 착하고 순하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손을 흔들어 주고 웃어 주는 곳입니다.

 



요즘 텍사스에서 캘리포니아주에서도 가족들이 대량 이주하는 주입니다.

미국 중부에 오래 살면서,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미국 중남부 알칸서 주를 소개합니다. 아이들 키우고, 은퇴해서 살기도 좋습니다.


요즘 알칸서가 팬데믹 중에도 경제를 거의 열어서 경제 붐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의 유명한 영화 '미나리'의 배경지입니다. 새로운 기회의 땅을 소개합니다. 아직도 알칸서에서 아름다운 보석을 발견하는 천연 자연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칸소주
북위 34.8° 서경 92.2°
The Natural State, The Razorback State,& The Land of Opportunity

(자연의 주와 , 멧돼지의 주, 기회의 땅입니다.)

주도: 리틀록(미국식 발음:리틀락)
전체 2,673,400
인구밀도 19.82 (34위)
합중국 가입 1836년 6월 15일 (25번째)

 




아칸소주(State of Arkansas)는 미국 남부의 주이며, 미국에서 유일하게 다이아몬드가 채광되는 주입니다. 북쪽으로는 미주리주에, 동쪽으로는 테네시주와 미시시피주에, 남쪽으로는 루이지애나주에, 서쪽으로는 텍사스주와 오클라호마주에 접합니다.

 


 아칸소주의 북서부는 구릉 형태의 오자크 대지이나, 그 밖의 곳은 미시시피 강 하류 저지의 대평야이며 저습지가 많습니다. 주의 동쪽 경계에 미시시피강이 흐르고, 또 주의 동쪽에서 서쪽으로 미시시피강의 지류인 아칸소강이 흐릅니다. 미국의 제42대 대통령 빌 클린턴의 고향입니다.

 



■알칸서 주도 '리틀락 '

 

 


알칸서 주도 설립, 1821년 6월 1일, 과거 화포 인디언들이 현재 리틀록(리틀락)에 살고 있었습니다.

 

리틀록(리클락)은 아칸소 주 금융의 중심지이며, 여러 병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리틀록에서 생산되는 공업 제품들은 스포츠용품,의류, 밸브와 파이프, 시계, 전동기, 데이터 전달 용품, 땅콩버터입니다. 농장 지대가 아칸소주 내륙 지역의 대략 5분의 2를 덮고 있습니다.

 

미나리에 나오듯, 닭은 지도적인 농산물이며, 아칸소주는 닭의 사육에서 지도적인 주들 중의 하나이다. 닭의 대부분은 주의 서부에서 기릅니다.


육우, 낙농제품, 달걀, 돼지와 칠면조도 또한 중요한 축산물입니다. 육우는 주의 대부분에서 사육되고, 낙농업은 오자크 고원, 리틀록 근처와 포트 스미스를 중심으로 있습니다.


주수도이지만, 오클라호마주의 2번째 수도인 툴사보다 적습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인구가 늘어서, 교통체증이 10년 전보다 늘었습니다.
 
새로운 철도들이 1800년대 후반에 아칸소주를 가로질렀다. 재목 회사들은 풍부한 숲의 자원들을 거두어들이는 데 주로 이동하였습니다. 강들을 따라 놓인 새로운 제방들과 배수구들이 삼각주에서 대지의 붐을 일으켰습니다. 

 

주도인 리틀락은 흑인들이 많고 위험도시라서, 밤에는 안가는것이 좋은 것 같지만, 주변 소도시 사람들은 매우 친절하고 좋습니다.

 


 

■알칸서 역사

 

 

1887년 보크사이트가 리틀록 근처에서 발견되고 광산들이 개장되었습니다.

 

1820년에 아칸소 영토의 의회가 리틀록을 수도로 선택하였다. 50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고, 

 

1821년에 아칸소 영토의 수도가 되었다가, 1836년 주로 승격되자 그 주도가 되었습니다. 아칸소 강에 자리잡은 위치와 주도로서의 역할은 무역의 중심지로 발전시켰습니다.
 

1860년에는 인구가 3,727명으로 늘었다. 남북 전쟁의 시작인 1861년에 남군들이 리틀록의 육군 근무처를 차지하였고 도시를 군사 공급의 중심지로 사용하였습니다. 


전쟁이 끝나자, 목화와 목재 거래의 중심지, 아칸소 주의 중심지로 번영하였습니다. 1900년에는 인구가 38,039명으로 늘었고, 1940년에는 88,129명으로 증가하였다.


1860년으로 봐서 아칸소주는 435,450명의 백인 인구와 대략 110,000명의 노예들이 있었습니다. 많은 노예들은 아칸소 저지대들에서 면화 재배에 일하였습니다.


지금은 많은 흑인들이 리클락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수도 리틀락은 조금 살기에 위험해서, 많은 백인 주민들이 근처 위성도시에서 살고 있습니다. 15분 거리 Benton은 고급 조택들이 지어지고, 새집들이 매우 아릅답습니다. 근처 위성도시들은 매우 살기 좋고, 사람들이 친절하고 좋습니다.

1900년대 초반은 지속적인 개발을 가져왔습니다. 향상된 학교들, 보건과 다른 정부 서비스들이 적어도 타운들에서 유효하였습니다. 쌀의 자람이 아칸소주의 동부에 소개되었고, 면화를 대신하였습니다.


 1921년 엘도라도 근처에서 석유가 찾아졌습니다. 주의 첫 큰 수력 발전 댐이 1924년에 지어졌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자, 산업이 늘어났고 연방 정부의 고용이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1940년대와 1950년대 동안에 아칸소주의 공장들의 수가 2배로 늘었습니다. 공장들의 수가 1955년에 설립된 아칸소 산업 개발 위원회에 의하여 주로 몰려들었다.


 1960년에는 인구가 107,813명으로 늘었습니다.다.

1957년에 주 지사 오발 E. 파우버스가 9명의 흑인 학생이 리틀록 중앙 고등학교에 등록하는 것을 막으려 할 때,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군대를 보내 그들을 보호하였습니다.  한국인들이 매우 좋아하는'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의 출생지입니다.

 



■알칸서 경제


알칸서는 서비스업과 공업이 리틀록의 경제에 중요한 산업입니다. 서비스업에는 보건, 도매, 소매, 공무, 금융업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나무가 울창하여, 나무 제조업도 크게 있습니다. 


아칸소주는 달걀 생산과 칠면조 사육에서 지도적인 주입니다. 돼지는 주로 주의 서부에서 기릅니다.

수확물은 농장 소득의 거의를 차지한다. 면화, 쌀과 콩은 주의 가장 가치적인 수확물이다. 아칸소주는 면화와 콩의 생산의 둘 다에서 지도적인 주들 안에 들어있습니다. 


아칸소주는 미국에서 지도적인 쌀의 생산지입니다. 쌀은 주로 미시시피 앨러비얼 평야 지방에서 자랍니다. 어떤 농부들은 자신들의 논에 홍수를 일으켜 거기에다가 물고기를 기릅니다.


 다른 지도적인 수확물은 옥수수, 건초와 밀을 포함합니다. 옥수수와 밀은 동부에서 자라고, 건초는 주의 북서부에서 중요합니다.

천연가스는 아칸소주의 지도적인 광물이며, 석유는 그 다음이다. 주의 천연가스는 그 분지는 아칸소주의 서부로부터 오클라호마 주로 들어가 뻗어있다.


 아칸소주의 가장 큰 유전들은 남부 경계의 근처에 놓여있습니다.

알칸서주는 천연자원과 농사도 짓기 좋은 주입니다.



■알칸서 인구


2000년  183,133 4.2%
2010년  193,524 5.7%
2019년  197,312 2.0% 

인구 증가 추세


2000년 미국 인구 조사국은 아칸소주의 인구가 2,673,400명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주의 인구는 1990년으로 본 2,350,725명에서 대략 14 퍼센트로 증가하였습니다. 2000년 조사국에 의하면 아칸소주는 50개의 주들 중에 33위에 들어와 있습니다.

아칸소 주민의 절반 이상은 메트로폴리탄 지역들에 살고 있습니다. 아칸소주에서 전적으로 놓여 있는 4개의 메트로폴리탄 지역들은 핫스프링스, 존스보로, 리틀록-노스리틀록과 파인 블러프입니다. 파예트빌-스프링데일-로저스 메트로폴리탄 지역은 주로 아칸소주에 놓여 있고 미주리주로 뻗어 나갑니다.


아칸소 주민의 대략 16 퍼센트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입니다. 다른 큰 인구 단체들은 아일랜드, 독일, 영국과 아메리카 인디언 계통입니다. 한국인도 조금 있습니다. 


알칸서에 핫 스프링에 빌 클링 터 대통령이 성장하곳이여서, 리클락에 빌 클린턴 도서관과 박물관도 있으나, 빌 클린턴 스캔들도 주민들의  불명애로 그의 이름을 주에서 많이 지웠습니다. 알칸서 주 캐티털이 매우 유명합니다.



 

 

■알칸서  주립 대학교, Arkansas State University

 


알칸서 주립 대학이 유명합니다.

 


설립 1909년
학부생 수 8,928명
대학원생 수 4,428명
교직원 수 전임교원: 518명 
기타 교원: 1,073명 

(교직원이 매우 많습니다.)

주소: 232 Silas Hunt Hall Fayetteville, AR

US News기준, Regional University South Ranking에서 공립 20위에 랭크

학비는 외국인 학부 기준 연간 2만 달러 정도이나 Korean Waiver로 한국 학생들에게
In-State 수준의 특별 할인을 제공하고 있음
입학요건 : GPA는 2.3/4.0, 영어는 조건부 입학가능

학비가 저렴하다고 함


 



아칸소 주립 대학교(Arkansas State University)는 미국 아칸소주 크레이그헤드군에 위치한 공립 종합대학입니다.

1909년 설립된 1 지구 농업기술공학 단기대학(First District Agricultural and Mechanical College)이 시초입니다.


 1933년 아칸소 주립 단기대학(Arkansas State College)으로 개편된 이후, 1967년 현재의 체제로 변화하였다. 영문 약칭으로 A-State 혹은 ASU가 사용되며, 국문 약칭으로 알칸소 주립대 등이 쓰입니다.

아칸소 주립 대학교는 미국의 종합대학 중 R2그룹이라 불리는, 고도 화형 연구 대학에 분류될 만큼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자의 남편 친척들이 이 대학교를 엔지니어로 많이 졸업했고,  엔지니어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친척들이 이 학교를 매우 자랑 그러 워 합니다. 현재 남편의 조카에 이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빨강 멧돼지가 학교의 상징인데, 매우 주민들이 미식축구에 열광합니다.


캠퍼스가 매우 예쁘고, 약간 언덕이 졌고, 미식축구 경기장이 매우 큽니다. 이 학교에 교직원으로 일하는 시누이 친구들이 매우 친절하고 젠틀한 사람들이라 저도 몇 번 만나고 좋아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FfsQSaMGIQ 


 

 

미국 중남부 알칸서 사람들은 순수하고, 자연경관도 매우 아름답고, 필자도 한적한 오클라호마 주에 살지만, 알칸서는 더 한적했습니다.

알칸서 집값도 오르는 추세지만, 미국 서부 동부보다는 매우 싸고, 성장하는 주인데, 미국 중부에서 이주나 출발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미국 정착이나 유학, 동부나 서부에서 이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여러 번 방문한 알칸 서주를 순수한 목적으로 도시 소개하였습니다.

 

필자도 좋아하는 미국 중남부, 알칸서주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