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여러 해 생활하며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은 여전히 공공도서관, Public Library입니다. 풍부한 장서와 다채로운 프로그램, 책 외에 음반 등 자료 무궁무진합니다.
https://youtu.be/VltTWKCZtJs
미국 도서관은 17세기 청교들에 의해 세워진 작은 규모의 개인도서관에서 시작됐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구수에 비해 도서관이 많습니다. 인구 2500명 미만이 사는 지역에 있는 작은 도서관도 3천 개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과거, 필자도 한국 서울에서 자주 도서관에 갔지만, 대규모 열람실은 없지만. 다만 군데군데 1~2인용 책상이나 소파가 놓여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가 사이에서 벽장에 기댄 채 책장을 넘겨보다가 더 편하게 읽고 싶을 땐 책상이나 소파로 옮겨 앉기도 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땐 무료 배달 이렇게 시설도 좋고, 직원도 친절하고, 각종 문화생활 클래스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어느 동네나 공공도서관이 가까운 곳에 있어서 공공 도서관 혜택이 많고 활용도 좋습니다.
■미국 공립 도서관의 장점과 단점
미국에 와서, 처음 도서관 카드를 만들고, 아이와 매우 자주 갔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지금은 가끔 가서, 가드닝, 야생동물 책을 빌려 보곤 합니다.
1. 미 도서관 희원 가입은 매우 간단합니다. 누구나, 주소와 인적 사항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아이들 열람도 카드도 만들고 컴퓨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책들을 무료로 빌릴 수 있습니다.또한 오디오 북도 많습니다.
아이들 매일 독서 숙제가 있어서 책 대출 50권까지 되고, 아이가 어릴 때 여름방학에는 자체 리딩 프로그램으로 아이들 독서 권장 시스템을 참여하여 많은 독서를 하였습니다.
특히 오디오북은 미국 도서관에서 특색 있고 인기를 끄는 도서자료입니다. 미 도서관마다 오디오북 코너가 따로 있고, 그곳엔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수만 권까지의 책이 꽂혀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다양성도 혀를 내두르게 합니다.
3. 무료로 DVD를 빌릴 수 있습니다.
미국에 처음에 오면,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해, 좋은 옛날 가족적인 TV 시리즈를 빌려서, 듣고 영어 공부할 수 있고, 유명한 영화와 아이들 DVD도 빌려 보아서 공부하고, 영화 보는 취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가 없을 때는 매우 유용했습니다. 지금도 아마존에서 돈 내고 보아야 하는 영화도 도서관에서 DVD로 빌려 볼 수 있습니다.
4. 공부하기 좋은 공간입니다. 컴퓨터, 프린트, 스캐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부 공간도 아주 넓습니다.
필자도 미국 대학 다닐 때, 동네 도서관에 가서 하루 종일 공부하곤 했었습니다. 최근 오픈한 지역 도서관에는 꽤 적한 공부 공간들이 많아서 좋습니다.
5. 또한 도서관에서 스캐너는 무료 이용, 프린트 장당 15센트, 칼라 35센트 집에 프린트가 없어서 자주 가기도 합니다.
집에 프린터가 잉크값이 비싸고, 자주 갈아주어야 하니, 결국 도서관에서 프린트를 합니다.
6. 아이들을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각 미국 도서관 캘린더에 거의 매일 크로 작은 행사가 있습니다.
어린아이들 책 읽어주는 Story Time, 모여서 영화 보는 날, 어른들 줌바 클래스와 이벤트 세금 보고 신청 도움을 무료로 주기도 합니다. 또한, 컴퓨터 성인 클래스, 영어 공부를 위한 ELS 하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 동네 도서관에는, 재봉 실습실 그리도 다 무료로 합니다. 대부분 사전등록을 합니다. 지역 도서관보다 프로그램이 다르기도 합니다.
또한 멋진, 작품 전시회도 합니다.
7. 미 도서관에 지역 박물관 미술과 무료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동네에는 별로 없습니다.
사용해 본 적은 없는데, 가끔은 광고 본 것 같습니다.
8. 미국 도서관 직원들이 아주 잘 도와줍니다.
가끔 컴퓨터를 못하는 노인들에게도 아주 친절하게 인내하며, 너무나 고맙게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8. 아이들 동화책 코너에 장난감과, 거북이나 귀여운 동물들을 책들과 함께 볼 수 있게 해줍니다.
9. 대부분 지역 체인으로 운영되고, 같은 도서관 체인이면, 다른 동네에 가서, 책을 리턴해도 됩니다. 그래서 매우 편리합니다.
디지털 서비스는 미래도서관의 핵심으로 도서관끼리 소장 책 목록 공유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0. 필자의 아이가 중학생 일 때 도서관 자원봉사를 여름방학에 2년 동안 하였습니다.
그래서 책임감도 배우고, 자원봉사 경력을 쌓아서 나중에 대학 입학에 크래딧 얻게 됩니다. 필자의 지인의 아들은 대학생 때까지 해서, 결국 도서관에서 사서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문 여름방학 전 대규모로 아이들 자원봉사를 받습니다.
11. 미국에 오래 산 주민으로 멀리 가지 않아도 가까운 도서관에서 좋은 시설을 이용하니 좋습니다.
미국에 새로 오신 분들은 지역 도서관을 적극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가끔 위험한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홈리스가 겨울에 많이 올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서관 경찰이 거주하며, 잘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왕이면, 잘사는 동네의 미국 도서관이 더 시설도 좋고, 문화 클래스도 많다고 합니다.
지역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필자도 매해 지역 도서관에 많은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ㅋㅋ;
또한, 미 공공도서관 10곳중 8곳 작은 도서관으로 편안하고 문화 센터 같은 곳입니다.
그래서, 더 자주 이용해야겠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